본문 바로가기
호주 워킹홀리데이

에어비앤비 vs 백팩커스(호스텔) 차이점 정리 ft. 호주 워킹홀리데이

by 폴키호테 2022. 1. 4.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여행 중이거나 계획 중이신 분들께 에어비앤비와 호스텔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현재 저도 호주나 다른 국가 워킹홀리데이를 조금 생각 중에 있는데, 숙소를 찾아보다가 에어비앤비와 백팩커스의 차이점이 정확하게 뭔지 조금 궁금해지더라구요. 

그래서 조금 정보를 찾아봤는데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비슷하면서도 각각의 서로 다른 특징들이 어느 정도 있어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서 혹시 궁금하셨던 분들이 계시면 도움이 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에어비엔비

에어비앤비는 기본적으로 해당 국가의 거주민이 자기 가정집을 여행자들에게 호스트로서 일정 기간 빌려주는 형태의 숙소입니다. 
이제는 숙박업소에서 일반 아파트나 주택 같은 곳을 집처럼 꾸며서 에어비앤비 전용 숙소로 꾸미기도 하는 등 많이 상업화된 부분도 있습니다. 

아예 호스트가 다른 곳에 살고, 그 방이나 집을 통째로 게스트가 쓸 수도 있고, 아니면 홈스테이와 비슷하게 집에 호스트가 거주하면서 게스트가 한 개 방을 따로 받아서 쓰는 형태 등 다양한 옵션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www.airbnb.co.kr/

 

장점

1. 개인 가정집의 아늑한 분위기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호주에 온 목적이라면 뭐니뭐니해도 그 나라의 문화와 삶을 최대한 가까이 누리는 것에 있죠.
호주에 살면서 호주 사람이 직접 살던 곳에서 묵는 경험은 그만큼 매우 특별할 거라고 생각해요ㅎㅎ

가정집을 숙소로 공유한 만큼 마치 내 집과 같은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는 부분이 일반 호스텔과 비교되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2. 자유로운 사생활 보장

에어비앤비는 말그대로 호스트가 손님들에게 집을 자유롭게 내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생활을 잘 보장받을 수 있어서 편리한 장점이 있어요.  

또 호스텔에서는 보통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요리 등의 취사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잘만 한다면 집에서 집밥을 먹으면서 식비 등의 경비도 꽤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죠?

이외에도 조리도구를 비롯해서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 또한 가정집이니 왠만한 것들은 다 구비되어 있어서 이런 부분에서도 경비가 절약되는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3. 깔끔하고 청결한 위생

마지막으로 아무래도 청결한 위생 수준이 에어비앤비의 빠질 수 없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스텔은 1인실을 이용하지 않는 이상 어쨌든 다수의 사람들과 공유하기 때문에 위생상태를 보장하기 쉽지 않아요. 
게다가 영업용으로 이용하는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거고요. 

그런 부분에서 위생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가정집을 개조한 에어비앤비를 이용하시는 게 훨씬 마음도 편하실 것 같습니다. 


단점

1. 가격

단점이라면 가장 큰 부분으로는 역시 만만찮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깨끗하고 아늑한 공간을 혼자서 사용하는 혜택이 있으니 당연히 감안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죠. 

하지만 워홀로 왔거나,  학생 등 조금 돈이 궁한 신분에서는 아무래도 좀 부담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개인 호스트와의 갈등, 불편

아무래도 호스텔처럼 직원이 상시하는 게 아니다보니 호스트와 약속해서 키를 받고 예약금을 주는 등의 약속을 하는 과정에서 좀 불편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까다로운 호스트의 집에 머물게 된다면 호스트와의 갈등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고, 지나친 간섭을 받거나 하는 등의 불편한 부분들도 있겠지요. 


3. 호스트 범죄

가정집에서 민간인이 운영하는 숙소이다 보니, 신원을 확실하게 보장해주지 못하고, 따라서 호스트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들도 간혹 일어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왕이면 평점 등에서 우수하고 확실하게 신원이 증명된 곳들을 위주로 가면 좋겠죠?

백패커스(호스텔)

호스텔은 여행자, 단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용 숙소입니다. 

게스트하우스, 또는 백패커스와도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어딜 놀러가거나 할 때 게스트하우스를 자주 이용하니까 좀더 친숙하지 않을까 싶네요ㅎㅎ
보통 에어비앤비와는 다르게 한 방에서 침대를 여러 개를 놓고 생활하는 도미토리 방식으로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에어비앤비보다 많이 저렴하고, 그래서 단기 여행자들이 주로 많이 찾는 숙소입니다. 

 

전 세계 호스텔을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호스텔월드가 있습니다. 

https://www.hostelworld.com/

 

Hostels Worldwide - Online Hostel Bookings, Ratings and Reviews

Stay in a hostel and meet the real world, not the tourist brochure. Read millions of hostel reviews from fellow travellers & book your next adventure today. #MeetTheWorld

www.hostelworld.com


그렇다면 에어비앤비와 비교해서 호스텔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장점

1. 가격

에어비앤비에 비해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 호스텔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숙소의 컨디션이나 위생에 아주 크게 민감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저렴한 숙소에 머무르면서 가성비 높은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2. 접근성

아무래도 영업용 시설이다보니 위치가 대부분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행하는 분들이거나, 잠시 머물 곳이 필요한 워홀러들이라면 이 부분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다양한 친구들과의 교류

호스텔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바로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서 파티도 열리고, 다양한 사람들이 묵고가기 때문에 그들과 함께 대화도 나누고 친해지면서 많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다는 점이 호스텔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단, 파티가 너무 많이 열려서 밤에 시끄러울 수도 있겠죠^^;;


단점

1. 프라이버시

보통 다인실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아무래도 프라이버시를 보장받기는 거의 어렵다고 봐야겠죠. 
뭐든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 법ㅎㅎㅎ

많은 사람들이 쓰는 만큼 위상 상태도 에어비앤비 같은 장소보다는 아무래도 덜 깨끗하기가 쉽습니다. 조금 예민하고 위생 상태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일 거 같아요ㅠㅠ


2. 편의 시설의 제한

많은 사람들이 쓰는 장소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유롭게 조리를 하기가 조금 어렵고, 아예 불가능한 곳도 있다는 점 참고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영업용 시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에어비앤비 같은 가정집에서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시설 등도 사용이 제한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조금 평이 안 좋은 호스텔 같은 경우는 에어컨 같은 시설마저 제대로 안 되어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에어비앤비와 호스텔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비교해보았는데요, 

서로 다른 차이점들이 분명 존재하긴 하지만 에어비앤비인데도 저렴하고 좋은 곳이 있을 수도 있고, 호스텔인데 방도 깨끗하고 여러 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 곳을 찾게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내가 지낼 소중한 공간을 찾는다는 생각으로 본인이 얼마나 발품을 열심히 팔아서 찾느냐인 것 같습니다^^

오늘 글이 워킹홀리데이나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